#01 주린이 첫걸음 - 주식 투자를 위한 증권사 계좌 개설하기
주식 투자를 하고 싶은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주식 투자를 하고 싶다며 나에게 물어보는 사람들 중 증권사 계좌와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한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싶은 주생아들을 위해서
본격적으로 주식 공부를 하기 전에 증권사 계좌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법부터 알아보자.
"증권사 계좌 개설 하기"
2020년 11월 15일 현재, M테크는 증권사로 "키움증권 영운문S"를 사용한다. 그래서 키움증권 계좌 개설법을 기준으로 포스팅 하고자 한다. 혹시나 해서 말하는건데, 광고나 PPL은 절대 아니다. 단지 내 기준에서 가장 사용하기 편하고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포스팅 하는 것 뿐이다.
그 전에는 대신증권 크레온을 사용했으나, M테크와 맞지 않았다.
아무리 업계 1위 증권사라고 해도 본인과 맞지 않으면 불편할 것이다. 그래서 본인이 사용하기 편리한 증권사를 찾는게 중요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키움증권을 검색해보면 키움증권과 관련된 수많은 어플이 뜬다.
내가 이제 주식에 발을 디딘 주생아라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딱 3개의 어플만 기억하자.
-키움증권 계좌개설
-키움증권 영웅문S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먼저 키움증권 계좌개설 어플을 설치한다.
-계좌개설 어플에 들어가서 메인화면에 제일 크게 보이는 "계좌개설 기작하기"를 누른다.
-약관에 동의 후, 휴대폰 인증을 한다.
-휴대폰 인증 후 자금원천 및 출처, 계좌개설 목적, 미국인 여부, 내국인 여부, 국내거주 여부, 실소유자 여부를 선택한다.
-그 다음 화면에서는 잡금거래 목적 여부를 선택하는 칸이 나오는데 겁먹을 필요 없이 잡금거래 목적 아님을 선택하고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집 주소, 직업을 선택한다.
그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면 거래하실 상품들을 선택하라고 나온다. 하지만 우리는 주생아가 아니었던가! 벌써부터 난관이다. 선물옵션은 뭔지, FX마진은 뭔지, 금현물, 전문투자자용 CFD주식 등...
그래도 겁먹을 필요 없다. 잘 모를때는 그냥 제일 위에 있는 "종합(주식+펀드+해외주식+채권+FLS)"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계좌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그럼 다음 화면은 은행 및 증권사에 본인 명의 계좌가 있는지 입력하는 창이 뜬다.
타 은행 및 증권사 계좌를 입력하고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면 신분증 촬영을 해주면 된다. 글쓴이는 예상외로 이 부분에서 꽤 고생했다...신분증을 찍는 한가지 팁을 알려주자면, 검은색 바탕에 신분증을 올려놓고 그림자가 지지 않게 잘 찍는 것이다.
그 다음은 은행 계좌 연결이다. 은행 계좌 연결을 위해서 그 전에 입력해 두었던 본인 명의의 계좌로 1원이 입금됐을 것이다. 입금자명은 키움000. 여기 입금자명에서 키움 뒤에 있는 3자리 숫자가 무엇인지 입력해주면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이 끝난다.
"공인인증서 발급"
그럼 이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인가? 아니다. 은행도 보면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인터넷뱅킹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증권사도 똑같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전에 한가지 중요한 점이 있다. 계좌개설을 위해서 신분증 사진을 찍었을 것이다. 그 신분증이 진짜인지 확인하는 과정인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이다. 뭐를 따로 할 필요는 없다. 그냥 기다리면 된다. 만약 신분증 사진이 흐리거나, 흔들렸거나, 빛반사가 있다면 다시하라고 문자가 올 것이다. 진위여부 확인 됐다면 신분증 진위 확인이 완료되었다고 문자가 올 것이다.
문자를 받았으면 공인인증서 발급을 진행하면 된다.
키움증권 계좌개설 어플 아래에 보면 "공인인증센터"가 있다. 공인인증센터를 눌러서 들어가면 인증서 발급/재발급이 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누르면 인증서 발급기관을 선택하는 창이 나온다.
한국정보인증 KICA과 코스콤 SignKorea가 있는데, 정말 간단하게 설명이 된다.
- 한국정보인증 KICA : 은행과 증권사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범용인증서이다. 1년에 4400원이다.
- 코스콤 SignKorea : 증권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용도제한용 인증서이다. 발급비용은 무료이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주식투자용 증권사어플에서 사용할 인증서 아닌가. 무료인 코스콤 SighKorea를 선택하고 발급을 진행하면 된다.
증권사 계좌는 개설 있으니 증권사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적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계좌번호 확인은 어플 키움증권 영웅문S-메뉴-MY계좌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이제 주식거래를 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됐다. 포스팅을 완료하기에 앞서 키움증권 영웅문S와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자.
키움증권 영웅문S는 국내주식 어플이다.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는 해외주식 어플이다.
국내 주식거래는 영웅문S에서 해외 주식거래는 영웅문S 글로벌에서 하면 된다.
본격적으로 주식거래를 하기에 앞서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주식거래에 가장 기초상식 및 기본적인 주식 용어에 대해서 다루겠다.